PB가 알려주는 신용등급이 중요한 이유와 신용점수를 높이는 방법 7가지

신용등급이 중요한 이유는 신용카드나 대출 또는 다른 금융거래를 할 때에도 신용등급에 따라 이율이 차이가 나거나, 심한 경우 대출이 불가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신용점수관리가 중요한데요. 신용등급이 중요한 이유와 신용점수를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이 중요한 이유

신용등급이 중요한 이유

대출승인

대출이나 신용카드를 신청할 때 나의 신용점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점수가 높으면 승인 가능성이 올라가고, 점수가 낮으면 승인이 매우 어렵고, 점수가 매우 낮다면 대출이 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자율

신용등급이 좋으면 대출 및 신용카드 이자율을 낮추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주택 임대

집주인은 필요한 경우 세입자의 신용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신용등급이나 신용점수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맘에 드는 집을 구해도 신용점수가 좋지 않다면 해당 집으로 이사하기가 어려워 질수도 있습니다.

신용점수와 신용등급은 위에 나열한 3가지 외에도 다양한 곳에서 발목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높은 점수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신용점수를 관리하고 높일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를 높이는 방법 7가지

신용점수를 높이는 방법 7

  1. 카드 결제: 카드 결제 내역과 대금 납부는 신용 점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항상 청구서, 대출금, 신용카드 빚을 정해진 날에 연체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단 한 번의 연체라도 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신용 대출 신청: 신용 카드나 대출을 신청할 때마다 신용 보고서에 대한 조회가 이루어집니다. 단기간에 많은 문의가 접수되면 대출 기관에서는 신청자에 대한 위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3. 신용 유형 다양화: 신용 카드, 모기지, 할부, 대출 등을 혼합하여 사용해서 신용을 책임감 있게 관리하고 있음을 금융기관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작은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적은 금액의 대출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4. 기존 계좌해지 금지: 신용 기록 기간이 점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존 계좌를 해지하면 사용하지 않더라도 신용 기록의 유효 기간이 줄어들 수 있어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5. 신용 보고서 검토: 최근에는 전산화 되어 신용보고서에 문제가 생기는 일이 적지만 신용 보고서에 실수나 부정확함이 있으면 점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보다 신용점수나 등급이 낮다면 신용보고서를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6. 금융 공부: 신용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스스로 공부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많이 알아볼수록 신용 관리에 관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7. 전문가 조언: 필요한 경우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해 보세요. 은행에서는 더욱더 올바른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신용등급이 중요한 이유와 신용점수를 높이는 방법 7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신용등급은 단순한 숫자가 아닙니다. 이것은 본인의 금융 건전성과 신뢰성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 중요성을 이해하고 현명하게 신용점수를 관리한다면 금융활동을 하면서 손해보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